본문 바로가기
여행

해발 3,147m 판시판 산 즐기기

by 킴호호 2024. 8. 4.


판시판 산(Fansipan)은 베트남에서 가장 높은 산으로, 해발 3,147미터에 위치해 있습니다. 

사파 여행을 한다면 반드시 방문해야 할 여행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사파여행의 꽃, 판시판에 대한 내용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판시판, 일정 어떻게 짤까?

판시판 방문을 계획하고 있다면 최소 2~3일 정도의 일정을 여유롭게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하노이에서 사파로 이동하는 데 하루정도를 잡는 것이 좋고 사파는 안개의 도시로 유명한만큼 날씨가 큰 변수가 될 수 있습니다.

저도 판시판에 가기 위해서 시간을 좀 두고 날씨를 관찰 했습니다.

일정을 길게 잡았다면 계속 추이를 보고 날짜를 결정하는 것이 좋고,

짧은 일정이라고 하더라도 하노이-사파 이동 일정을 고려하여 일정을 계획하는 것이 좋습니다.

판시판, 올라가는 방법

가장 유명하고 편안한 방법은 케이블카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케이블카는 사파 시내 선플라자(Sun Plaza) 에서 구입할수도 있고 클룩과 같은 대행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날씨의 변수가 있기 때문에 미리 구입하는 것 보다 상황을 보면서 구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파 시내에서 푸니쿨라를 타고 판시판 케이블에 도착하여 약 30분정도 케이블카를 타고 이동합니다.

판시판 케이클역에 도착하여 상당한 거리를 걸어가야 할 수 있기 때문에

케이블카-정상 까지의 트레인을 이용하길 추천합니다.

저는 당근에서 편도로 된 트레인을 구입했는데 알고봤더니 하행만 된다고 해서 고생을 했습니다.ㅠ

케이블카가 시시하고 진정한 산행을 좋아한다면 트래킹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트래킹으로 판시판에 올라가기에는 7~8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아름다운 경치와 다양한 식물과 동물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자연을 온 몸으로 만끽하고 싶다면 이 코스를 추천합니다.

트래킹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편안한 등산화를 착용하고 체온조절을 위한 여벌옷 등을 준비하면 좋습니다.

안개가 자욱한 경우가 대부분이며 아주 잠깐 맑은 하늘을 볼 수 있었습니다.

엄청난 안개에도 불구하고 햇빛이 따가워서 저는 화상을 입었습니다. (10월 초 기준)

선스크린을 꼼꼼하게 바르고 올라가시길 추천합니다. 

판시판 추억 되새기기

판시판 케이블카 기념품 상점 등에서는 그곳에서만 볼 수 있는 다양한 기념품이 있습니다.

시내와 기념품 구성이 조금 다르니 판시판에 올라가기 전에 시내의 기념품을 먼저 둘러보시고,

판시판에서만 살 수 있는 것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파 시장에서도 판시판 기념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파 시장에서는 소수민족들이 만든 다양한 수공예품을 구경하거나 구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전통 의상과 액세서리는 여행을 기념할만한 물건이 될 것입니다.

저희 어머니가 불자라서 부처님 기념품을 사고 싶었는데 시내에서도 팔 것 같아서 사지 않은 것이 좀 아쉬웠습니다.

판시판 케이블카 역에 있는 기념품 가게가 조금 더 살만한 것이 많았습니다.

판시판 여행의 팁

판시판을 오른다면 9월에서 11월 사이가 가장 좋은 계절입니다.

이 시기에는 비교적 날씨가 맑아 아름다운 경치를 즐기기에 적합합니다.

하지만 시내의 날씨와 판시판 정상의 날씨는 차이가 상당히 많이 납니다.

제가 갔을때도 시내에는 날씨가 엄청 좋았지만 정상은 거의 안개뿐이었습니다.

이와 반대로 시내는 안개가 자욱하지만 정상을 맑았다는 후기도 있습니다.

베트남은 동남아기 때문에 더울것이라고 생각하실텐데, 사파는 북부지역에 위치하여 겨울에는 기온이 낮습니다.

사파의 우기는 5월에서 9월로 이 시기에는 판시판에서 맑은 하늘을 보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트래킹을 한다면 안전을 위해서 반드시 가이드를 동반하여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햇빛이 강하니 자외선 차단에 신경쓰면 좋습니다.

 

마무리

판시판 여행은 자연과 문화, 모험을 한번에 경험할 수 있는 즐거운 여행입니다.

사파에서만 볼 수 있는 초록초록한 멋진 경치와 소수민족의 환대를 받으면 잊지 못할 추억이 될 것입니다.

판시판 정상은 3대가 도와야 한다는 말이 있을만큼 맑은 하늘을 잘 보여주지 않기로 유명합니다.

하지만 안개뿐일지라도 개인적으로는 판시판을 반드시 방문을 해볼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안전이 최우선인만큼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면서 건강한 여행을 하시길 바랍니다.